40대 주부 알바 - 통계조사원 알바 (급여공개)
40대 주부가 하기에 딱 좋은 꿀알바 통계조사원 알바를 소개하려고 해요
40대 주부가 알바(부업)로 하기에 딱 좋은 알바라는 뜻은 시간이 자유롭고, 알바비도 꽤 좋기 때문이죠.
1. 통계조사원이라는게 무엇인가요?
통계청 및 각 국가기관에서 정책을 만드는데 기초자료로 쓰기 위하여 각 통계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그 통계목적의 자료를 수집하려면 상당히 많은 인원과 시간이 들기 때문에 국가에서 아르바이트를 고용하는것이죠
통계청 및 각 주최기관에서 지정해준 국민을 가가호호 직접 만나서 설문조사 형식으로 조사를 해오는 일입니다.
매년 정말 많은 종류의 통계조사들이 있습니다.
2. 통계조사원이 하는일은 무엇인가요?
통계청 및 각 기관에서 표본가구라 하여 조사를 해야 할 가구를 지정해 주고, 조사용지가 나옵니다.
그럼 조사원은 그 지정해준 가구 리스트를 들고 직접 다 방문하여 조사목적에 맞는 조사용지에 그 가구의 대답을 듣고 기재해 오는 일 입니다.
( 각 통계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하는일(직업), 가족구성원 정도는 기본적으로 묻게 됩니다)
3. 어느정도의 기간을 일하는거고 돈은 얼마나 주나요?
각 통계조사별 기간이 대동소이 하지만 보통 2주~3주 정도 됩니다.
돈은 최저 시급에 맞는 일당이 적용되어 2주일이면 8,720원 * 8시간 = 69,760원 *14일 = 976,640원이 됩니다.
(토요일, 일요일도 일당을 쳐줍니다)
보통 정해진 기간이 2주(14일)라고 하면 따로 교육기간 2일 및 준비조사 1일도 있습니다. 그럼 위 금에 3일치를 더해서 급여가 나오는것이죠.
976,640원 + 209,280원(3일치) = 1,185,920원 이 되는것이죠.
여기서 3.3% 소득세 떼고 나옵니다.
( 그 떼인 3.3%는 다음해 5월에 손텍스 및 세무서에 가셔서 소득세 환급신청하면 다 돌려준답니당.)
돈 얘기가 나오니 확 땡기죠? ^^
4. 통계조사원은 어떻게 시작할 수 있나요?
한국은행, 국세청 등 각 기관에서 따라 조사원을 모집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나라통계라는 사이트를 통해 조사원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라통계 사이트를 가면 조사원 모집공고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자신이 사는 해당지역을 선택하여 보시면 조사원 모집 진행중인 목록이 나와요. (종료면 종료라고 표시됩니다)
자주 들어가서 보시거나, 문자알림 신청을 해놓으면 그 때 맞춰 지원을 하면 되는것이죠.
참 쉽죠?
[ 정리하자면 진행 순서는 ]
나라통계 모집공고 보고 하려는 조사 지원하기 --> 나라통계 사이트 내에서 지원서 작성하여 발송 --> 합격 통보 --> 면접 --> 최종합격 --> 교육 받기 --> 준비조사 1일 --> 본조사 시작 --> 2주후 정도에 입금
5. 통계조사원의 장점이 뭐죠?
네 위에서 말한대로 시간이 자유롭습니다
40대 주부한테 적당한 시간만 있으면 되니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계약한 기간 2주일이면 어디 출퇴근 하는것도 아니고 정해진 2주일 내에 내가 알아서 배정받은 조사양만 받아오면 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처음하시는분은 어려울 수 있지만 보통은 2주일 기간받으면 하루에 점심 몇시간, 오후 몇시간 나가서, 거의 열흘안에는 끝납니다.
6. 통계조사원의 단점은 있나요?
네. 사람을 만나야 한다는 거죠.
작년엔 코로나19로 점점 더 대면하기 힘들어진것도 사실입니다.
국가에서도 어느정도 크게 홍보하고 있는 통계조사는 사람들이 알고 있어 별 경계없이 조사에 응해주는 반면 여타 다른 조사들은 사람들이 개인정보 유출등의 이유로 기피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웬만하면 다들 잘 해주시는 편입니다.
통계조사원 알바에 대해서 좀 알게되셨나요?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셨나요?
제가 2년여에 걸쳐 해봤을땐 내 노동력대비 알바비가 갑인 알바임엔 틀립없습니다.
사람만나서 얘기 듣는거 좋아하고 활기차게 보내시는걸 좋아하는 분이라면 적극 추천합니다.
ww.narastat.kr/gps/index.do?chkExmnrUser=N&serverSe=naraext&loginFirstAt=N&ss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