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기 상담시 엄마의 질문사항
9살, 10살 초등아이를 키우고 있는 맘 입니다
봄이되어 벚꽃이 필때가 되면 아이들 학교 상담기간이 시작됩니다.
선생님한테 무슨 소릴 듣게 되는건 아닐까 아이가 잘하고 있는건 맞겠지 하며 마음속의 불안이 스물스물 올라옵니다.
그렇게 걱정만 하다가 선생님과 상담을 하면 어버버버 하다가 끝나더라구요
무슨 말을 듣긴 들은거 같고 나도 뭔가 얘긴 했는데 횡설수설한거 같고 후회가 밀려와요.
그걸 방지하기 위해 상담전 어떻게 준비해 가야 할지 여기저기 찾아보며 정리해 보았습니다.
- 초등학교 상담은 왜 하는 것인지?
선생님과 학부모의 정보교환(학교생활+가정생활)을 통해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함.
특히 1학기 상담은 선생님이 아이에 대해서 파악하기 위해서 부모님으로 부터 정보를 더 듣기 위함입니다.
- 초등학교 상담은 언제 하는건가요? ( 2~3주에 걸쳐)
1학기상담 : 3월에서 4월사이 /
2학기 상담 : 9월에서 10월사이
- 참여방식 : 방문, 전화, 문자, 이메일
( 상담시간은 20분 내외)
이번엔 코로나 때문에 대부분 전화로 진행되지 않을까 싶네요.
[ 학교 방문 상담할때 팁 ]
상담장소는 교실이 될텐데요. ( 아 김영란법 때문에 커피한잔도 가져가면 안됩니다)
선생님이 상담 준비하는동안 쓱 둘러보며 미리 아래사항을 확인해봅니다.
1. 내 아이의 책상서랍, 사물함을 한번 확인해본다.
이걸 보면 기본적인 생활습관이라든가, 자기주변정리는 잘 하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서랍과 사물함만 잘 정리되어 있어도 아이의 생활측면은 별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지저분하고 정리되어있지 않다면 선생님과 상담할때 이부분을 물어보고 상담한다.
2. 사물함에 있는 아이의 교과서를 몇개 살펴본다.
국어, 수학익힘, 실험관찰 등 학생들이 직접 써야하는 활동들이 많은 과목 위주로 살펴본다.
이게 바로 평소 아이의 수업태도와 집중력을 보여주는 객관적인 결과물이다.
저학년의 경우는 게시판에 붙어있는 미술작품, 글씨나 그림연습장을 확인해본다.
빈칸이 많거나 짧게 쓰고 끝낸 부분이 보인다면 선생님께 아이의 수업태도에 대해서 상담한다.
위 2가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해본다음 상담을 하면 내아이에 대한 이해가 빠를거 같습니다.
[ 1학기 상담시 선생님에게 질문사항 ]
1학기 상담은 선생님이 아이들에 대해서 그렇게 자세히 잘 알지 못하므로 기본적인 사항들만 잘 지키고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1. 인사는 잘하는지 예의 및 예절부분
: 인사만 잘해도 그아이는 학교생활 성실하게 잘할거라는 의미
2. 쉬는 시간에 무엇을 하며 보내는지 교실생활 부분
: 아이의 교우관계도 파악해 볼 수 있다.
3. 급식은 잘 먹는지 건강적인 부분
4. 수업시간에 발표는 잘 하는지
: 발표를 잘 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있다는 의미
5. 모둠활동은 잘 하는지
: 아이가 모둠활동에서 다툼없이 잘 하고 있다면 교우관계가 완만하다는 의미
6. 쉬는 시간에 무엇을 하며 보내는지 교실생활 부분
: 아이의 교우관계도 파악해 볼 수 있다.
7.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한지
: 집에서와 달리 학교에서의 언어습관을 알 수 있다.
[ 선생님게 말해주어야 하는 사항 ]
1. 아이의 가정에서의 생활이 어떤지 말한다.
1학기 상담은 선생님도 아이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므로 엄마가 미리 얘기해주어야 선생님도 아이를 지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우리아이가 1년동안 발전했으면 하는 부분에 대해 말한다.
: 글씨를 못쓴다, 많이 소극적이다, 수학을 어려워한다 등의 얘기를 해두면 선생님이 학교에서 아이의 이런면을 고려해서 지도를 하려고 노력한다.
3. 자녀의 건강상태를 포함에 유의사항을 알려준다.
: 아이가 몸이 안좋은 곳이 있거나 하면 알려줘서 체육시간등에 미리 조심시킬수 있고 알러지 음식같은것도 미리 얘기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