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아이 용돈주기
10, 9살 초등아이를 키우고 있어요.
큰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때부터 용돈을 주기 시작하였습니다.
[ 용돈을 주기 시작하면 아이가 알게되는 것 ]
아기가 자기 소유의, 자기만의 돈이 생기게 되니 그 돈을 대하는게 좀 달라진거 같습니다.
자기의 돈으로 자기가 결정한 소비를 하며, 경제관념이 생기게 되더군요
- 자신의 용돈이 얼마인지 : 돈의 가치에 대해서 알게 되요
- 사고싶은건 얼마인지 : 물건값의 가치에 대해서 알게되요
- 돈이 얼마가 모자란지 : 갖고있는 돈과 구입할 물건 값의 차이를 계산하며 혼자 고민하고 스스로 계획을 세웁니다.
- 인내심 : 사고 싶은것이 생겼을때는 용돈 계획을 세우고, 모을때까지 참는 등의 인내심도 키워지는 것 같습니다.
[ 용돈을 주면서 조언도 해줍니다. ]
- 용돈을 비율을 나누어 저축, 투자, 소비 로 나누어 쓸 수 있다.
- 저축은 은행가서 직접 입금하고 통장에 잔액을 직접확인하며 뿌듯해 합니다.
(아이가 저축하겠다고 하면 1(아이돈) + 1(엄마돈) 으로 돈을 넣어줍니다 )
- 투자는 아이이름의 증권계좌를 개설하여 주식을 구입하는 걸 설명하며 주식매매 하는 걸 보여주었습니다.
- 소비는 원하는 물건을 직접 사고 싶으면 돈을 모아야 한다는것, 기간이 얼마나 걸린다는 것. 참을 줄 알아야 한다는걸
말해주었습니다.
[ 아이에게 용돈을 주며 엄마의 약속 ]
- 아이와 용돈금액을 정하는 것은 민주적으로 대화하며 협상한다.
- 용돈을 정기적으로 준다. ( 주급)
- 아이의 잘못한 일과 용돈을 연관지어 용돈을 줄이거나 주지 않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용돈은 용돈이고 아이의 잘못은 다른문제다.
- 용돈은 아무 조건을 달지 말고 정기적으로 준다.
그래야 아이가 꾸준이 나오는 용돈을 생각하며 계획이라는걸 세울 수 있기 때문에.
[ 그리하여 우리집 아이들 용돈은요 ]
- 용돈 주는 시기 : 매주 일요일저녁
- 용돈 금액 : 초3은 2,000원 / 초2는 1,000원
- 용돈주기 직전 : 정리된 용돈기입장을 엄마에게 보여줍니다.
용돈이라는 것이.
아이들이 돈에 대해서 생각할 기회를 갖게하고,
스스로 결정한 소비를 하며, 계획을 세우고, 모으고,
소비를 절제하는걸 통해서 작게 나마 경제관념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