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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원에 가려고 하는 이유 ( 안쌤책 내용 공유)

by 애플파이썬칩 2023.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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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영재교육원 1년 수료후  내년 영재교육원 준비하며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계속 올리려고 해요

다른 엄마들과 얘기하다보면 이런 영재교원이 있는지 모르시는 분도 많고, 거길 왜 다니려고 하냐는 질문도 종종 받기도 하고 궁금해 하시는 엄마들도 있는것 같아 책을 찾아봐서 올려요

저희는 아래 5가지 이유중 마지막 이유인 준비과정을 통한 자기발전을 통한 자기발전“ 이유에 정말 공감합니다.  아이가 자소서를 쓰면서 (꽤 많은 양) 자기에 대해서 생각을 정말 믾이 하게 되는거 같았어요..


[ 영재교육원에 가는 5가지 이유 ]

1.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2. 새로운 내용의 교육을 접하는 기회
3. 유능한 인재들과 인재 Pool 형성
4. 지원 자격 완화 및 교육 기회 증대
5. 준비 과정을 통한 자기 발전


첫 번째,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예전에는 영재교육원을 수료하면 과학고나 영재학교 입시에 가산점이 있었으나, 이로 인해 사교육이 과열된다고 하여 폐지되었습니다. 가산점 때문에 영재교육 원에 가려고 했던 아이들에게는 영재교육원에 갈 이유가 없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만, 이후 영재교육 이수 사실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게 되었 습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초등학교)
“영재교육 이수내용” 입력방식 >

(1)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제36조 제1항 제2항에 따라 영재교육기관(영재학교, 영 재학급, 영재교육원에서 수료한 영재교육 관련 내용은 관련 교과의 '세부능력 및 특 기사항'란에만 입력한다.

※ 영재학급을 설치한 학교의 장 및 영재교육원의 장은 해당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 교육을 받은 학생에 대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준하는 자료를 작성 • 관리하고 이를 매 학년 말에 소속 학교의 장에게 송부하여야 함(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제36조 제1항).


※ 영재교육기관(영재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이수내용을 입력할 경우에는 구체 적인 기관 명칭은 입력하지 않음.


<예시> 영재교육원에서 학년 과정 정보 영역(120시간) 110시간을 이수함./ 영재학급에서 4학년 과정 정보 영역(120시간) 120시간을 이수함.


학교생활기록부에 이수 사실을 기재할 때는 해당 학년 관련 교과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기재하고, 기관명 기재를 금지하는 대신 이수과정, 이수영역, 교 육과정 상의 이수시간 및 학생의 이수시간을 기재합니다.

다만, 영재교육월은 법령상 하교와 다른 외부 기관으로 보아야 하므로 영재교육 원으로부터 받은 각종 수상 경력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습니다.

이는 영재교육원에 입하한 후 수업만 잘 따라가면 해당 기관의 성적이나 수상 어부와 는 크게 상관없이 영재교육원에 입학한 그 자체만으로도 하고생활기록부에 기재 되어 하나의 스페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내용이 알려지면서 영재교육원에 가려는 학생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고나 영재학 교에 진학한 학생 중 대부분이 영재교육원을 이수한 학생이라는 것이 알려지면 서 가산점이 없더라도 영재교육원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습니다.


두 번째, 새로운 내용의 교육을 접하는 기회


영재교육원에서 받는 수업은 학교 수업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영재교육원은 대 부분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되는 반면에, 일반 학교 수업은 프로젝트 수업을 진 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 반을 이루는 학생들의 수준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 니다.
하지만 영재교육원은 선발 시험을 통해 모인 아이들이기 때문에 대부분 비 슷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어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기에 수월합니다.
따라서 영 재교육원에서는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재교육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특히 과학 분야 수업의 질이 높 다고 말합니다.
좋은 장비들이 갖추어져 있으며, 그에 따른 수준 높은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영재교육원 입시를 준비하 는 학생들에게 과학 분야를 적극 추천하는 편입니다.

물론 학년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분야가 다르긴 하지만, 가능하다면 과학 분야로 지원하는 게 더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좋은 급우들과 함께 교육받다 보면 학생들 의 탐구력과 사고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줄 것이고, 이는 과학고나 영재학교 입 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유능한 인재들과 인재 Pool 형성


영재교육원에 합격한 아이들은 각 지역에서 똑똑하거나 어느 정도 공부를 잘한 다고 알려진 학생들일 것입니다.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 모여 수업을 받게 되는 데, 보통 입학식에서 같은 교육 기관에 다니는 학부모님을 만나게 되고, 그 만남 이 학부모 모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서로 관계를 맺으며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고, 부모님께서도 아이의 교육에 대 한 정보 공유의 장을 형성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형성된 인맥을 잘 관리한다면 향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이브 방송 에 참여하셨던 한 부모님께서는 영재교육원이 아이의 입장에서 좋은 친구를 사 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 가장 좋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실제로 같은 영 재교육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관심사가 비슷한 경우가 많고, 서로에게 자극을 받 아 더 열심히 학습하게 됩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 동하면서 유대감이 생기고, 그 인연이 계속 이어진다면 서로에게 배율 점이 많은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네 번째, 지원 자격 완화 및 교육 기회 증대


예전에는 영재교육원 입학을 준비할 때 서울이나 교육열이 높은 지역에서는 하교 대표가 되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학교 대표를 학년별로 1~2명 정도밖에 뽑 지 않아 경쟁이 치열했고, 학교 대표로 뽑히지 않은 경우에는 영재교육원에 지원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원 자격이 완화되어 학생이 원할 경우 대부분 학교에서 추천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 대표를 선발해서 지원하는 방식 이 아니라, 추천서를 받아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한 것입니다.

물론, 이후 지필 시 험과 면접 등을 통과해야 영재교육원에 입학할 수 있지만, 시험을 응시할 수 있 는 기회 자체가 주어진다는 것만으로 지원 자격이 완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교육의 형태가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시험으로 학생들을 선발한 후 교육이 진행되었다면, 요즘에는 아이들을 먼저 모집하고 교육한 후 이는 제만 전문하는 향해로 바뀌고 있습니다.

서울 지역에서는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이 이러한 행태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는 온라인 교육이 가능에졌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오프라인 교육 시에는 제한된 장소에서 많은 아이를 모아 교육 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대상자를 먼저 선발해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운 라인 교육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코로나 이후 온라인 수업이 성장하면서 집에서 또 양질의 교육을 받을 기회가 증가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여러가 지 과제를 주고, 아이들이 산출물을 제출한 후 면접을 통해 이수자를 선발하는 형태로 바뀐 것입니다.

여기서 선발된 아이들은 다시 현장에서 심도 있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앞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사이버 영재교육원이 조금씩 늘어날 예정입니다. 결론은, 예전보다 영재교육원 지원 자격이 완화되었고, 온라인 교육 의 증가로 아이가 조금만 노력한다면 영재교육을 받을 기회가 증대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준비 과정을 통한 자기 발전


영재교육원에 가려면 영재성 검사,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와 같은 지필 시험과 면접을 준비해야 합니다.

영재교육원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영재교육원 시 험에 대비할 수 있게 기출문제나 시험 대비 문제집을 풀어보며 준비하고, 평소 접하지 않았던 창의성 : 사고력 문제들을 접하게 됩니다.

이렇게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접하는 과정에서 수학과 과학에 대한 흥미가 향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재교육원을 준비하게 되면 입시 준비로 힘들 것이라고 걱정하지만, 막상 교과 서에 국한되지 않은 문제들을 접하면 흥미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의 적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을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준다면 발전 가능성 이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준비하거나 면접을 보는 과정에서 자기 발전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은 면접관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데, 실 질적 일화나 남들과는 다른 경험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평이 한 답변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리 시간을 투자하여 준비한다 면 스스로가 어떠한 성향인지에 대해 파악하고, 미래를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을 돌아보면서 발전할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영재교육원에 가야 하는 5가지 이유에 어느 정도 동의하시나요?

이는 그동안 제가 만났던 부모님과 라이브 방송에 참여하셨던 부모님의 생각이 반영된 내용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내용에 대한 라이브 방송을 진행 할 때 참여하셨던 부모님께서는 5가지 이유 중 자신만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여러분들 또한 제가 설명한 5가지 이유 중 가장 공감 가는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출처 : 안쌤, 영재들은 어떻데 공부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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